새로운 TV/설교문 | Posted by 데일리 푸드 2016. 1. 7. 11:43

주를 믿는 자의 삶, 골로새서 3:12-17

주를 믿는 자의 삶, 골로새서 3:12-17 (대한성서공회 개역개정판 1998)

3:12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

3:13 누가 누구에게 불만이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3:14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3:15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너희는 평강을 위하여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너희는 또한 감사하는 자가 되라

3:16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3:17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

 

1. 유머: 콩쥐와 소

콩쥐가 호미로 밭을 일구고 있었다. 그러다가 호미를 부러뜨리고 말았다. '흑흑.. 오늘까지 해 놓지 않으면 어머니가 집에서 쫓아낼 거라고 했어.. 흑흑.. 이를 어쩌나..' 그 모습을 본 소 한마리가 말했다. '콩쥐야.. 너무 걱정하지마. 내가 있잖아, 내가 도와 줄 테니까 넌 저 옆에서 낮잠이나 한 숨 자거라' 콩쥐는 소에게 고마워하며, 기쁜 마음으로 나무 그늘에서 낮잠을 잤다. 해가 질 무렵 콩쥐가 깨어났다. 소가 밭일을 다 해 놓았겠지.. 생각하며 밭쪽을 바라보았다. 소가 아직까지 땀을 뻘뻘 흘리며 호미를 고치고 있었다.

 

2. 옛 사람과 새 사람

참된 그리스도인은 율법에서 해방된 자임을 강조하는 교리적인 가르침이 본장에서부터는 윤리적인 권면과 지시로 분위기가 바뀐다. 본장에 나타나는 옛 사람과 새 사람의 비유는 로마서의 첫째 아담과 마지막 아담의 비유와(참조, 5:12-21) 밀접히 연관된다. 옛 사람에서 새 사람으로의 변화는 불순종하고 무기력한 첫째 아담의 존재 방식을 버리고 마지막 아담인 그리스도의 변화시키는 능력을 힘입을 때 일어난다. 이러한 변화는 인간이 최초에 부여받은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장의 내용은 세 부분으로 나된다. 첫째 단락에서 바울은 사람의 새 목표가 무엇이며, 새 사람이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관하여 역설하고 있다(1-11). 둘째 단락에서는 참된 그리스도인이 지녀야 할 새로운 성품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으며(12-17), 셋째 단락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각 사람이 자신의 위치에서 가져야 할 행동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18-25).

 

3. 가정에 대한 규례

바울은 본장에서 아내와 남편, 그리고 부모와 자녀 간에 지켜야 할 윤리적인 덕목들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다. 먼저 아내는 남편에게 복종하며 남편은 아내를 사랑하고 괴롭히지 말아야 한다. 여기서 복종이라는 단어는 맹종이나 굴종의 의미가 아니다. 신약 성경에서 이 단어는 모든 남녀에게 시민으로서 당연히 부과되어 있는 정상적인 의무를 뜻한다. 하나님께서 섭리로 다스리시는 인간 사회의 결속을 위하여 아내와 남편은 서로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질서와 조화를 이루어 나가야 한다.

다음으로, 바울이 말하는 부모에 대한 자녀의 의무는 매사에 순종하는 것이다. 자녀 된 자들은 부모의 권위를 존중하고 공경해야 하며 그러한 생활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참조, 20:13). 부모 역시 자녀에게 의무를 이행해야 하거니와 그것은 곧 자녀들을 격노케 하지 말라는 것이다. 부모 된 자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하나님의 선물임을 인정하고 조심스럽게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해야 할 것이다. 바울은 그리스도인 가정의 모든 구성원들이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서로 협력하는 가운데 천국의 모형을 이루어 갈 것을 권고하고 있다. 사회를 지탱해 주는 최소의 공동체로서 가정의 중요성이 있지만, 그보다 먼저 가정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최초의 공동체임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믿는 자의 경건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4. 주께 사랑받은 자(12-14)

택한 자

하나님을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의 차이는 무엇일까?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시나, 주의 자녀들에게는 하나님의 언약아래서 특별한 은혜를 베푸는 분이시다. 바울은 골로새 성도들에게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으라(12)고 말한다. 하나님은 헬라인, 유대인, 할례당, 무할례당, 야인, 스구디아인, , 자유인들을 구분하지 않으시고 새사람을 입은 자에게는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시는 분이시다. 오직 그리스도만이 모든 것이 되고 모든 것 안에 계심을(10-11) 믿어야 한다.

예수님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 택하신 자들을 사방에서 모으신다(24:31)고 말씀하신다. 바울은 하나님의 은혜로 택하심 받은 자는 주의 은혜로 된 것이고 행위로 되지 않았음을 말한다. 택하심을 입은 자는 구하는 것을 얻고, 주님의 은혜가 없는 자들은 완악하게 되고(11:5-7)만다. 하나님을 믿는 자는 자신의 능력으로 하나님을 믿게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예정하심에 따라 은혜로 그리스도를 주라고 시인하게 되었음을 감사해야 한다.

 

서로 용서

하나님을 믿는 자들은 믿지 않는 자와 달라야 한다. 믿는 자들은 서로 용서해야 한다. 불만이 있으면 서로 용납하고 용서하되 주님이 우리를 용서하신 것같이 해야 한다(13). 예수님은 원수를 사랑하며 우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해 기도하라(5:44)고 말씀하신다.

예수님은 용서할 줄 모르는 종의 비유를 말씀하신다. 베드로가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일곱 번까지 용서하면 되냐고 물을 때, 예수님은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하라고 말씀하신다. 천국은 그 종들과 회계하려 하던 어떤 임금과 같아서 불쌍히 여김을 받아 빚을 탕감 받은 일만 달란트 빚진 자가 자신에게 백 데나리온 빚진 자를 옥에 가둘 때 주인이 노하여 그 빚을 다 갚도록 그를 옥졸에게 붙였다. 예수님은 우리가 각각 중심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하나님도 우리에게 이처럼 하실 것을(18:21-35) 말씀한다. 예수님은 기도할 때에 아무에게나 혐의가 있으면 용서해야 하늘에 계신 아버지도 우리의 허물을 사하여 주시리라(11:25) 말씀하신다. 스스로는 이러한 용서가 불가능하기에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 가운데 충만하여, 원수까지도 용서할 수 있는 믿음의 사람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사랑의 띠

하나님은 우리가 서로 사랑하기를 원하신다. 사랑은 아름다운 것이나 그 사랑을 누구에게나 베푸는 것은 쉽지 않고, 모든 일을 사랑으로 하는 것도 쉽지는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믿는 자는 주의 사랑 안에 거하게 된다면 하나님이 기뻐하신다. 바울은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는 것이 온전하게 매는 띠(14)가 됨을 말한다. 예수님은 새 계명을 주셨는데 자신이 우리를 사랑한 것처럼 우리도 서로 사랑하라(13:34)고 말씀한다. 바울은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 빚도 지지 말고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다(13:8)고 말한다. 베드로는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벧후 1:7)고 말한다.

주님과 연합한 그리스도인들은 서로 용서하고 사랑의 띠로 하나가 될 수 있음을 믿고, 주님의 말씀을 따라 순종하며 사는 그리스도인들은 복 받은 자이다.

 

5. 감사와 찬양(15-16)

그리스도의 평강

세상을 살아가면서 즐거운 마음을 노래와 말로 표현할 수 있다면 좋은 일이다. 특별히 믿는 자들은 우리를 지으신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평강이 마음 가운데 있기를 원했다.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너희는 평강을 위해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으니 너희는 또한 감사하는 자라 되라(15)고 말한다. 예수님은 평안을 주노라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 같지 않으니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14:27)고 말씀하신다.

감사함으로 그 문에 들어가며 찬송함으로 그 궁정에 들어가 그에게 감사하며 그 이름을 송축하라(100:4)고 고백하는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한다. 범사에 감사하는 것이 예수 안에서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살전 5:18)임을 알고 감사의 삶을 살아야 한다.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면 지각에 뛰어나신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마음과 생각을 지키심(4:6-7)을 믿고, 감사와 찬양으로 살아가서 마음가운데서 그리스도의 평강이 마음 가운데 넘쳐나시기를 바랍니다.

 

말씀이 풍성하여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얼마나 풍성한가? 분주하게 살아가는 세상살이 속에서 믿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과 다양한 지식 중 어느 것이 더 풍부하며 어느 것에 더 의존하여 살아가고 있는지 점검해 보아야 한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라(16)고 말한다.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앉았을 때든지 길에 행할 때든지 누웠을 때든지 일어날 때든지 말씀을 강론하고, 말씀을 손목에 매어 기호로 삼아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집 문설주와 바깥문에 기록하라(6:6-9)는 말씀에 도전을 받고 말씀을 가까이 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다윗은 평생에 주를 송축하며 주의 이름을 인해 내 손을 들고 골수와 기름진 것을 먹음과 같이 내 영혼이 만족하며 내 입이 기쁜 입술로 주를 찬송하되 침상에서 주를 기억하며 밤중에 주를 묵상할 때에 할 것(63:4-6)을 고백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니 지으신 것이 하나라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오직 만물이 우리를 상관하시는 자의 눈앞에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게 됨(4:12-13)을 믿어야 한다. 예수님은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할 때 이루어지리라(15:7)하신 말씀을 믿고 승리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 안에 거하여 감사와 찬양이 있어 평안이 넘치는 그리스도인이 되고, 말씀이 충만하여 주와 동행하는 그리스도인의 삶이되기를 바랍니다.

 

6. 주의 이름으로(17)

주를 믿는 자는 주님의 이름으로 살아가야 한다. 바울은 무엇을 구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17)고 말한다. 무슨 일을 하든지 예수의 이름으로 행하는 삶이 되어야 한다. 범사에 그를 인정하면 길을 지도하시는(3:6) 주님과 동행하는 복된 삶이되기를 바랍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의의 열매가 가득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찬송을 돌리는(1:11) 삶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7.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우리가 죄인임을 깨닫고 나를 위해 죽으신 예수 십자가의 피로 죄를 용서받아, 예수님을 나의 주인으로 받아들일 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 천국백성의 삶을 살게 됨을 믿고, 우리를 사랑하시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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