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서로 사랑하며 사는 자!
성경: 고린도전서 13:1-13
고전 13:1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고전 13:2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고전 13:3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고전 13:4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고전 13:5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고전 13:6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고전 13:7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고전 13:8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
고전 13:9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고전 13:10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
고전 13:11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 아이의 일을 버렸노라
고전 13:12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고전 13:13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1. 말 없이 건넨 외투
한겨울, 교회 앞 벤치 위에 몸을 웅크리며 앉아있던 노숙인이 있었다. 지나가는 사람들은 그를 힐끔 바라보며 외면하거나 피했다. 그런데 나이가 지긋한 할머니 한 분이 그에게 조용히 다가갔다. 그 할머니는 아무 말도 없이 자기가 입고 있던 낡은 외투를 벗어 그 노숙인의 어깨 위에 덮어 주었다. 그리고 손을 꼭 잡아주고는 미소를 지으며 그냥 떠났다. 그 장면은 말보다 강력한 메시지를 전해주었다. 이렇게 사랑은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분명하다. 그리고 한 사람의 행동이 하나님을 드러낼 수 있다. 우리는 예언도, 방언도 놀랍지만 가장 강력한 변화는 바로 ‘사랑의 실천’에서 일어남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그날 그 노숙인은 외투 하나로 몸을 녹였고, 그 속에서 하나님의 품을 경험했다. 우리의 삶은 어떠한가?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예수 그리스도께 한 것임을 깨닫고, 모두에게 사랑으로 행하며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2. 믿음과 소망과 사랑 중 최고가 사람임을 알고
고린도 교회는 다양한 은사들, 특히 방언, 예언, 지식 등을 자랑하며 분쟁하고 있었다. 바울은 고린도 교회에 있었던 분쟁을 언급하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사랑임을 강조한다. 은사가 아무리 중요해도 그 모든 것에 사랑이 전제되어 있지 않으면 아무런 가치가 없음을 강조함으로써, 성도 간에 교만을 버리고 서로 겸손하게 섬김을 통해 그리스도의 사랑에 이를 것을 권면한다. 본장은 ‘신약의 황금장’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장이다. 바울에 의하면 본질적인 문제는 참된 그리스도의 영을 가졌는가 하는 것이며, 진정으로 그리스도의 영을 가진 사람이라면 성령으로부터 주어진 영적 은사들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하나님의 뜻에 부합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분쟁을 일삼는 고린도 교인들에게 무엇보다도 절실하게 필요한 것은 바로 사랑의 은사였다.
이러한 본장은 그리스도인의 사랑의 특성을 언급한 전반부(1-7절)와 사랑의 영원성을 언급한 후반부(8-13절)로 구성되어 있다. 사랑이 결여된 모든 영적 은사는 거짓이며 공동체에 아무런 의미를 주지 못한다. 사랑을 매개로 하여 그리스도인의 모든 영적 은사들은 비로소 그 빛을 발휘하게 되며, 모든 은사들에 가치를 부여하는 것은 오직 ‘사랑’이라는 것이 바울의 결론이다.
3.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울리는 꽹과리와 같음을 알고(1-3)
하나님의 사람들은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무엇이 없으면 울리는 꽹과리와 같음을 아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하는가? 우리는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울리는 꽹과리와 같음을 알고, 사랑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임을 알고 사랑하며 사는 자가 되어야 한다. 본문은 이렇게 기록한다.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고전 13:1-3) ‘1절’의 ‘사랑’은 원어로 <ajgavph:아가페>이다. 이는 ‘사랑, 친절, 호의’라는 뜻으로 사랑을 뜻하는 네 가지 헬라어 단어 중에서 자신의 모든 것을 무 조건적으로 제공하는 신적 사랑을 말한다. 우리는 주님께서 ‘나’를 사랑하심 같이 서로 사랑하는 복된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엡 4:2) 또한, 사랑 없이 하는 사역은 무의미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신다. “그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마 7:22) 많은 은사를 행해도 사랑 없이는 주님 앞에서 인정을 받을 수 없음을 깨닫기 바란다. 우리는 행함 없는 믿음은 무의미함을 알고, 사랑을 실천하며 주의 일을 감당하는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할 것이다.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을 알고자 하느냐.”(약 2:20)
뿐만 아니라, 형식적인 예배자가 되지 말고 마음과 입술이 일치된 삶을 사는 자가 되기 바란다. 이사야 선지자는 이렇게 대언한다. “주께서 이르시되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하며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나 그들의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나니 그들이 나를 경외함은 사람의 계명으로 가르침을 받았을 뿐이라.”(사 29:13) 사랑이 동반되지 않은 형식적인 예배의 위험성을 잘 깨닫기 바란다. 우리는 예수님께서 명하신 사랑으로 사는 자가 되어야 함을 잘 깨닫고, 그렇게 살아가야 할 것이다.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요 13:34) 우리는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원수까지도 사랑하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할 것이다. ‘나’는 무엇을 결단할 수 있겠는가? 사랑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임을 알고, 사랑하며 사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요일 4:8) 주님께서 주신 은사가 전부인 것처럼 생각하며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울리는 꽹과리와 같음을 알고 사랑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임을 알고 사랑하며 사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4. 모든 것을 참고 믿고 견디는 사랑을 보이며 (4-7)
하나님의 사람들은 어떠한 사랑을 보이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하는가? 우리는 모든 것을 참고 견디는 사랑을 보이며, 예수님처럼 섬김의 자리에서 살아가는 자가 되어야 한다. 본문은 이렇게 기록한다.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고전 13:4-7) ‘6절’의 ‘기뻐하고’는 원어로 <caivrw:카이로>이다. 이는 ‘기뻐한다, 기쁘다’란 의미이다. 사랑은, 사랑과 관계없는 불의를 보며 기뻐하거나 즐거워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랑은 사랑과 관련이 있는 진리와는 함께 기뻐하는데, 이것 또한 사랑의 속성을 나타내 주고 있다. 우리는 진리와 함께 기뻐하는, 사랑에 속한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7절’의 ‘견디느니라’는 원어로 <stevgw:스테고>이다. 이는 ‘덮다, 비밀을 지키다, 견디다’라는 의미로 사랑의 속성 중의 하나인데 쉽게 노여워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잘못을 덮어 주고, 모든 것을 믿고 바라며 견디는 사랑의 속성을 말한다. 우리는 서로의 잘못을 덮어 주고, 뜨거운 사랑으로 사랑하며 살아가야 할 것이다. 또한, 주의 계명인 사랑을 잘 깨닫고 서로 사랑할 수 있기를 바란다.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요 15:12) 우리는 서로 용서함으로 사랑을 보이는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베드로는 예수님께 형제가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해 주어야 하는지 물었다. “그때에 베드로가 나아와 이르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곱 번을 일흔 번까지라도 할지니라.”(마 18:21-22)
뿐만 아니라, 겸손한 마음으로 서로를 낫게 여기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바울은 빌립보 교회에 이렇게 편지한다.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빌 2:3) 우리는 사랑이란 자기 유익을 구하지 않으며 겸손히 나아감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는 선으로 악을 이기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할 것이다.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롬 12:21) 사랑은 악을 이기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는 것임을 잘 깨닫기 바란다. ‘나’는 무엇을 결단할 수 있겠는가? 예수님처럼 섬김의 자리에서 살아가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막 10:45) 사랑이 메말라져 가는 세상에서 자신 또한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참고 견디는 사랑을 보이며 예수님처럼 섬김의 자리에서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5. 예언, 지식은 모두 불완전하여 언젠가 사라지나 사랑은 절대로 사라지지 않음을 알고(8-12)
하나님의 사람들은 예언, 지식은 모두 불완전하여 언젠가 사라지나 무엇은 절대로 사라지지 않음을 아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하는가? 우리는 예언, 지식은 모두 불완전하여 언젠가 사라지나 사랑은 절대로 사라지지 않음을 알고, 사랑을 실천하는 참 그리스도인으로 사는 자가 되어야 한다. 본문은 이렇게 기록한다.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아이의 일을 버렸노라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고전 13:8-12) ‘8절’의 ‘폐하리라’는 ‘무력하게 하다, 못 쓰게 만들다’라는 의미이다. 여기서는 예언과 지식 그리고 방언이 그치어지고 폐하여질 것을 말하는데, 이는 하나님의 뜻이 완전히 드러나는 때가 되면 세상에서의 불완전한 것들은 필요 없게 되기 때문이다. 또, ‘10절’의 ‘온전한’은 ‘목적을 달성한, 완전한, 완전한 것’이란 의미다. 여기서는 인간의 불완전한 세계에 비해서 장차 이 땅에 나타날 하나님의 나라가 완전한 것임을 의미한다. 우리는 사랑 외에 모든 것이 유한함을 잘 깨달아야 할 것이다. 지금 제한된 시각으로 진리를 부분적으로 이해하지만, 장차 하나님 앞에서 모든 게 온전히 드러날 때 완전하게 알게 됨을 우리는 기억해야 할 것이다. 또한, 유한한 육체의 삶을 잘 깨닫고, 영원한 주의 나라를 꿈꾸며 서로 사랑하며 살아가야 할 것이다. “만일 땅에 있는 우리의 장막 집이 무너지면 하나님께서 지으신 집 곧 손으로 지은 것이 아니요.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이 우리에게 있는 줄 아느니라.”(고후 5:1)
뿐만 아니라, 사랑의 지속성을 잘 깨닫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바울은 고린도 교회에 이렇게 편지한다.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고전 13:8) 우리는 은사는 사라지지만 사랑은 영원함을 깨닫고, 그 사랑으로 사역하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성령의 열매를 맺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갈 5:22-23) 우리는 사랑은 성령의 열매이며, 공동체 화합의 열쇠임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주님이 깨닫게 하신 사랑 안에서 살기를 힘쓰는 이들이 바로 자신임을 알고 감사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자신이 주인이 되어 살아가는 이들은 이러한 복된 인생을 살지 않을 것이다. 아직도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은 분들이 있다면 지금 있는 모습 그대로 주님 앞에 나오시기를 바란다. 자신에게 어떠한 죄가 있다면 그 죄의 본성을 가진 인간이 모두 전적 부패한 존재임을 깨닫고 원죄를 사하실 능력이 있으신 예수님 앞에 나오시기를 기도한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이렇게 우리를 사랑하시는 주님 앞에 자신이 주인이 되어 살았던 삶을 회개하며, 우리는 마음 중심에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새로운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이다. 또한, 먼저 믿은 주의 자녀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그분의 발자취를 잘 따라가고, 성령 안에서 더욱 사랑하기를 힘쓰는 복된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나’는 무엇을 결단할 수 있겠는가? 사랑을 실천하는 참 그리스도인으로 사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그것이니라.”(약 1:27) 사랑을 행하며 살아가는 것이 힘들다고 하여 낙심하는 것이 아니라, 예언, 지식은 모두 불완전하여 언젠가 사라지나 사랑은 절대로 사라지지 않음을 알고 사랑을 실천하는 참 그리스도인으로 사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6. 믿음과 소망과 사랑중 제일이 사랑임을 알고 그렇게 살아가는 자!
짧은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믿음과 소망과 사랑 중 제일이 사랑임을 알고 그렇게 살아가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고전 13:13) 또한, 우리는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예수 그리스도와 같이 서로 사랑하며 믿음의 길을 걸어가야 할 것이다.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었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어 주는 것이 옳으니라.”(요 13:14) 우리는 섬김과 사랑은 그리스도의 본을 따르는 실천적 삶임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울리는 꽹과리와 같음을 알고, 사랑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임을 알고 사랑하며 사는 자! 모든 것을 참고 견디는 사랑을 보이며, 예수님처럼 섬김의 자리에서 살아가는 자! 예언, 지식은 모두 불완전하여 언젠가 사라지나 사랑은 절대로 사라지지 않음을 알고, 사랑을 실천하는 참 그리스도인으로 사는 자! 이러한 복된 삶을 사는 자, 하나님의 은헤 가운데 서로 사랑하며 사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7.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우리가 죄인임을 깨닫고 ‘나’를 위해 죽으신 예수 십자가의 피로 죄를 용서받아(요일 4:9), 예수님을 나의 주인으로 받아들일 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 천국 백성의 삶을 살게 됨을 믿고(고후 5:17), 우리를 사랑하시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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