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는 자

성경: 이사야 45:11-13

45:11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 곧 이스라엘을 지으신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너희가 장래 일을 내게 물으며 또 내 아들들과 내 손으로 한 일에 관하여 내게 명령하려느냐

45:12 내가 땅을 만들고 그 위에 사람을 창조하였으며 내가 내 손으로 하늘을 펴고 하늘의 모든 군대에게 명령하였노라

45:13 내가 공의로 그를 일으킨지라 그의 모든 길을 곧게 하리니 그가 나의 성읍을 건축할 것이며 사로잡힌 내 백성을 값이나 갚음이 없이 놓으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느니라

 

1. 연약한 모습으로도

아름다운 식물의 꽃들은 식물 구성 중에서 가장 약한 에너지를 공급받아서 피우는 것이라고 원예학자들은 말한다. 강한 힘과 양분은 모두 줄기와 가지로 보내진다. 그리고 힘이 없고 미약한 양분들은 꽃잎을 돋아내게 하고 아름다운 꽃이 피게 한다. 우리는 사시사철 아름답게 보는 모든 꽃이 가장 약한 힘이 모여 만들어 낸 아름다운 결실인 것을 알 수 있다. 지극히 약하고 작은 것일지라도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낼 수 있는 법이다. 우리 모습은 어떠한가? 자기 모습이 연약하게 보일지라도 하나님 은혜 아래에서 주의 아름다우심을 드러낼 수 있음을 알고, 늘 힘찬 모습으로 주의 영광을 드러내며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2. 전능하신 하나님

우리는 이 땅에서 살아가면서 하고자 하는 일이 참 많다. 그러나 우리가 이루고 싶은 일이 산더미같이 많을지라도 실제로 그 일을 다 이루지 못하기도 한다. 과학 업적이 대단하다고 하지만, 아직 이루지 못한 것도 아주 많다. 인간은 모든 것을 다 이루 수 없으나, 전능하신 하나님은 가능하시다. 하나님은 뜻하신 바를 반드시 이루시는 분이다. 그분은 원하는 것을 이룰 충분한 능력을 소유한 분이다. 본장은 고레스에 관한 예언과 더불어 나타나는 하나님의 주권을 말하고 있는데, 고레스 왕은 그의 포로들을 고향으로 돌아가게 하는 칙령을 발표한다. 그 외에도 하나님의 진노를 대신해서 열국에게 복수했다. 하나님의 유일성이 다시금 강조되고 정의가 비같이 내리게 될 것이다(1-8).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창조하셨으므로 땅 위의 개개인에게 주권을 행사하실 수 있다(9-13). 하나님의 통치가 임하면 이방인들도 하나님이 유일하신 분임을 알게 된다(14-19). 또한, 하나님께서는 이방인들이 우상을 떠나 다가오는 멸망에서 구원을 받으라고 요청하신다(20-25).

 

3. 절대자 하나님(11)

주의 은혜로 구원받은 믿음의 사람들은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심을 알고 살아가야 하는가? 우리는 하나님께서 절대자 하나님이 되심을 깨달아야 한다. 본문에서 이사야 선지자는 이렇게 대언한다.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 곧 이스라엘을 지으신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너희가 장래 일을 내게 물으며 또 내 아들들과 내 손으로 한 일에 관하여 내게 명령하려느냐.”(45:11) 우리는 하나님께서 온 세상을 다스리시며, 인간의 삶도 주께서 주관하심을 알아야 한다. 현대인의 성경은 이렇게 기록한다.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하나님이시며 이스라엘을 세우신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너희가 무슨 권리로 내 자녀들에 대해서 앞으로 될 일을 물으며 너희가 누군데 내가 하는 일에 대하여 명령하느냐?”(45:11) 우리는 하나님 앞에 작은 존재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인간이 하나님께 명령하는 자가 아닌 묻고 응답받아 순종하는 자로 살아가야 함을 알아야 한다. 이 땅에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이 늘 우리를 다스리시는 하나님을 인정하는 지혜로운 삶을 살아가기를 위해 함께 기도한다. 질그릇 조각 중 한 조각 같은 자가 자기를 지으신 이와 더불어 다툴진대 화 있을진저 진흙이 토기장이에게 너는 무엇을 만드느냐 또는 네가 만든 것이 그는 손이 없다 말할 수 있겠느냐. 아버지에게는 무엇을 낳았소 하고 묻고 어머니에게는 무엇을 낳으려고 해산의 수고를 하였소 하고 묻는 자는 화 있을진저.”(45:9-10) 진흙인 인간은 토기장이이신 하나님께 불평할 수 없다. 짧은 시간과 좁은 공간에서 살아가는 우리는 알파와 오메가가 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은혜 아래에서 살고 있음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인데, 만왕의 왕이 되신다. “나는 여호와 너희의 거룩한 자요 이스라엘의 창조자요 너희 왕이니라.”(43:15) 우리 하나님은 절대자이시다. 절대적이라는 것은 그것 자체로 부족함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그 어떤 다른 것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도움을 받을 대상도 없다는 의미이다. 하나님은 이렇게 완전한 존재이시다. 우리는 완전하신 하나님을 믿고 살아가고 있으며, 인생 끝날까지 전능하신 하나님 앞에 겸손하며 그분을 높이는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이다. ‘는 무엇을 결단할 수 있겠는가? 짧은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하나님께 긍휼을 입는 자로 살아가기를 소망한다.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 이 은밀한 일에 대하여 긍휼히 여기사 자기 다니엘과 동무들이 바벨론의 다른 박사와 함께 죽임을 당치 않게 하시기를 그들로 구하게 하니라.”(2:18)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 긍휼을 입는 자, 우리의 생명을 주관 하시는 하나님의 눈에 드는 삶을 살기를 바란다. 완전하시고 절대자이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가 되어, 주님께 영광을 올려드리는 삶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4. 창조주 하나님(12)

주의 은혜로 구원받은 믿음의 사람들은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심을 알고 살아가야 하는가? 우리는 하나님께서 창조주 하나님이 되심을 깨달아야 한다. 본문에서 이사야 선지자는 이렇게 대언한다. “내가 땅을 만들고 그 위에 사람을 창조하였으며 내가 내 손으로 하늘을 펴고 하늘의 모든 군대에게 명령하였노라.”(45:12)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주와 이 땅에 살아가는 모든 것들과 사람을 만드신 창조주 하나님이심을 기억해야 한다. 현대인의 성경은 이렇게 기록한다. “나는 땅을 만들고 그 위에 사람을 창조하였으며 내가 손으로 하늘을 펴고 하늘의 수많은 별들을 명령하여 생기게 하였다.”(45:12) 우리 하나님은 손으로 하늘을 펴시고 수많은 별을 말씀으로 창조하신 주가 되신다. 창세기는 천지창조 역사를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1:26-27) 하나님은 그의 절대 능력으로 이 세계를 창조하셨다. 그리고 그 세계 안에 인간이 거하도록 만드셨는데, 그분은 세계와 모든 인간의 창조자이시다. 우리는 지음 받은 존재로서 지으신 자의 주관하에 살고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피조물이 조물주의 주관하에 있다는 것은 피조물이 조물주의 모든 뜻 아래 놓여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사실을 깨닫고 하나님 은혜와 섭리에 따라 살아가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창조주 하나님께서 영원하시며 완전하신 주가 되심을 알아야 한다.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끝까지 창조하신 자는 피곤치 아니하시며 곤비치 아니하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40:28)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피곤하지도 않으시다. 그리고 그 지혜는 끝이 없으셔서 인간의 명철과 지혜를 초월한다. 이렇게 크신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이 땅에 살아가는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있기를 위해 함께 기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믿음이 우리에게도 있기를 소망한다. 바울은 이렇게 기록한다.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11:3) 그렇다. 모든 세계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졌다.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이 보이지 않는 것으로 만들어졌음을 깨닫는 은혜가 있기를 바란다. ‘는 무엇을 결단할 수 있겠는가? 능치 못한 일이 없으신 주를 의지하는 자로 살아가기를 소망한다.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주께서 큰 능과 드신 팔로 천지를 지으셨사오니 주에게는 능치 못한 일이 없으시니이다.”(32:17) 성령님의 역사로 이 믿음이 우리에게 생겨나기를 바란다.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가는 동안, 모든 만물을 지으시고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며 기쁜 마음으로 좁은 길을 걸어가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5. 은혜의 하나님(13)

주의 은혜로 구원받은 믿음의 사람들은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심을 알고 살아가야 하는가?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은혜의 하나님이 되신다. 본문에서 이사야 선지자는 이렇게 대언한다. “내가 공의로 그를 일으킨지라 그의 모든 길을 곧게 하리니 그가 나의 성읍을 건축할 것이며 사로잡힌 내 백성을 값이나 갚음이 없이 놓으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느니라.”(45:13) ‘건축할 것이며는 건축자로서의 하나님을 가리키는데, 여기서는 이방인을 통하여 하나님의 계획하시는 일들을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포로에서 해방하는 도구로 고레스 왕을 사용하셨다. 우리 하나님은 이방인들 도구로 사용해서라도 그분의 뜻을 이루시는 공의의 하나님이 되신다. ‘하나님의 공의란 그 절대 공정하심과 정의로우심을 뜻하고, 하나님은 이것을 사랑하신다(37:28, 99:4, 61:8, 62:2). 현대인의 성경은 본문의 13절 말씀을 이렇게 기록한다. “내가 나의 의로운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키루스를 일으켰다. 내가 그의 모든 길을 곧게 할 것이니 그가 내 성 예루살렘을 재건하고 포로로 잡혀 있는 내 백성을 아무런 값이나 대가를 받지 않고 거저 놓아 줄 것이다. 이것은 전능한 나 여호와의 말이다.”(45:13) 자신의 목적을 이루시는 하나님, 포로 된 백성들을 자유케 하시고 예루살렘을 재건하신 하나님을 인정하는 우리가 되기를 소망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포로에서 해방시키기 위해 고레스 왕을 사용하셨다. 바사 왕 고레스 원년에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하시려고 바사 왕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키시매 저가 온 나라에 공포도 하고 조서도 내려 가로되 바사 왕 고레스는 말하노니 하늘의 신 여호와께서 세상 만국으로 내게 주셨고 나를 명하여 유다 예루살렘에 전을 건축하라 하셨나니 너희 중에 무릇 그 백성 된 자는 다 올라갈지어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함께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라.”(대하 36:22-23)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토록 사랑하신다. 우리는 이방인을 사용해서라도 자기 뜻을 이루신 하나님께서 우리 또한 사랑하고 계심을 알아야 한다. ‘를 사랑하시고 를 구원해 주신 주의 은혜에 감사하는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할 것이다. 바울은 이렇게 말한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 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3:24-26) 십자가에서 화목 제물이 되어 죽으시며 의 죄를 담당하신 예수님의 은혜, 값없이 주신 주의 은혜에 감사하는 우리가 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알지 못하고, 예수님을 삶의 주인으로 모시어 들이지 않는 분들이 있다면 있는 그대로 주님 앞에 나오기를 소망한다. 하나님은 우리를 극진히 사랑하신다. 자신에게 큰 죄, 작은 죄, 어떠한 죄가 있다면 그 죄의 본성을 가진 인간이 모두 전적 부패한 존재임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에겐 소망이 있다. 죄로 가득한 인간이 자유케 되는 길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원죄를 사하실 능력이 있으신 예수님 앞에 나아와야 한다. 자기 뜻대로 살아갔던 과거의 삶을 회개하고, 예수 십자가의 보혈로 깨끗이 씻음을 받는다면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삶을 살아가게 됨을 깨달아야 한다. 이제 우리는 자신이 주인이었던 삶을 회개하며, 마음의 중심에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새로운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이다. 먼저 믿은 주의 자녀들은 하나님의 은혜 아래 살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예수 복음을 전달하는 복음 전파자의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 ‘는 무엇을 결단할 수 있겠는가? 언제나 주의 권능을 찬양하고, 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자로 살아가기를 소망한다. “우리 구원의 하나님이시여 땅의 모든 끝과 먼바다에 있는 자의 의지할 주께서 의를 좇아 엄위하신 일로 우리에게 응답하시리이다.”(65:5) 어떠한 삶의 형편 가운데서도 은혜의 하나님을 신뢰하며 믿음으로 승리하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6. 하나님께 순종하고 경배하는 자

우리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포로에서 자유케 하신 하나님, ‘가 믿고 섬기는 주님이 절대자 하나님이 되심을 고백할 수 있어야 한다. 절대자이신 그분 외에는 다른 신이 없으신데, 그분은 스스로 존재하시고 완전하시며 전능하시다. 그분은 무소 부재하시며 모든 것이 되시는 살아계신 주가 되신다. 우리에게 그분 외에 섬길 다른 신이 없고 그 뜻에 항거할 존재가 없음을 고백하는 은혜가 있기를 바란다. 우리는 절대자이신 하나님께 불순종함으로 멸망하는 삶을 살지 않아야 할 것이다. 살아계신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에게 순종하고 그를 찬미하는 자, 성령님과 동행하는 복된 삶을 사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한다.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 성신과 땅과 땅 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모든 천군이 주께 경배하나이다.”(9:6) 하나님의 은혜는 놀랍고 세상 모든 만물은 주께 경배해야만 함을 깨닫기는 우리가 되기를 바란다.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2:10) 우리가 하나님께 지음을 받은 자로서 주의 뜻 가운데서 행하는 삶을 살기를 소망한다. 하나님께서 절대자 하나님이 되심을 깨닫고, 주께 긍휼을 입는 자로 살아가는 자! 만물을 지으시고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며 기쁜 마음으로 사는 자! 어떠한 상황 가운데서도 은혜의 하나님을 신뢰하며 믿음으로 승리하는 자! 이러한 삶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7.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우리가 죄인임을 깨닫고 나를 위해 죽으신 예수 십자가의 피로 죄를 용서받아(요일 4:9), 예수님을 나의 주인으로 받아들일 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 천국 백성의 삶을 살게 됨을 믿고(고후 5:17), 우리를 사랑하시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