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지혜로운 자가 되어 화평함 가운데 사는 자!

성경: 야고보서 3:13-18

약 3:13 너희 중에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구냐 그는 선행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온유함으로 그 행함을 보일지니라

약 3:14 그러나 너희 마음 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하지 말라

약 3:15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땅 위의 것이요 정욕의 것이요 귀신의 것이니

약 3:16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혼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라

약 3:17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

약 3:18 화평하게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1. 함부로 비판하지 말고

누군가가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우리가 남을 비판하면서 손가락질을 할 때, 우리의 손가락 셋은 구부러져 자기 자신을 향하고, 나머지 엄지는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향하고 있다. 그러므로 남을 업신여기려고 한 손가락을 그에게 내밀 때, 우리는 우리 자신을 그것의 세배나 더 욕하는 것이다. 그리고 또 다른 손가락이 하늘을 향하고 있으므로 하나님을 욕하는 결과가 되는 것이다.’ 그렇다. 남을 함부로 비판하거나 정죄하지 않는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의 삶은 어떠한가? 하나님 앞에서 주님이 기뻐하시는 마음을 소유하고 그분이 기뻐하시는 생각과 행동을 하며 살아가는 지혜로운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2. 지혜로운 자로 살아가고

야고보서 저자는 선생이 되려는 자들에게 두 가지의 교훈을 언급한다. 첫째는 말을 조심하라는 교훈이다. 선생은 말의 능력을 올바로 깨닫고 통제되지 않는 말의 위험성을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혀는 우리의 신체 가운데 가장 통제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또한 혀로 인한 결과는 온 신체에 영향을 준다. 야고보서 저자는 여러 가지 예증을 통하여 함부로 하는 말의 치명적인 위험, 그리고 동일한 입술로 축복과 저주를 빌 수 있는 모순을 설명한다(1-12절). 둘째는 참된 지혜를 얻어야 한다는 교훈이다. 질서를 깨뜨리고 시기와 분쟁을 유발시키는 지혜는 거짓된 지혜이다. 오직 위로부터 내려온 참된 지혜는 거룩하고 관용하고 평화를 이루고 선한 열매를 맺는 지혜이다(13-18절).

 

3.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되어 온유하고(13)

그리스도인들은 무엇이 있는 자가 되어 온유하게 살아가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하는가? 하나님의 사람들은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되어 예수님처럼 온유하게 살아가는 자가 되어야 한다. 본문은 이렇게 기록한다. “너희 중에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구냐 그는 선행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온유함으로 그 행함을 보일지니라.”(약 3:13)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는 정욕적인 지혜를 삼갈 것을 성도들에게 명한다. 이러한 지혜는 욕심을 이루기 위해 다른 사람을 해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지혜가 있는 사람은 항상 다툼과 시기로 진리를 거스른다. 그래서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구인지 물으며, 지혜의 온유함으로 그 행함을 보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세상의 지혜가 아닌 하나님의 지혜로 살아가며 바른 성품, 온유함을 지니는 복된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하나님은 모세를 인정하시며, 그가 지면에서 가장 온유하였음을 말씀하신다.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더라.”(민 12:3) 우리는 다양한 일을 경험하는 동안 분노하기도 하며, 시기 질투 가운데 놓이기도 한다. 그때마다 마음이 요동치며 아름답지 못한 행동을 나타내기도 했을 것이다. 그러나 다툼과 시기가 정욕적인 지혜로부터 비롯됨을 깨닫고, 이제는 하나님의 지혜로 살아가며 모세처럼 온유해져서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복된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신다.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마 5:5) 이 땅에 사는 동안 온유한 자가 되어 땅을 기업으로 받는 복을 누릴 수 있기를 기도한다.

뿐만 아니라, 지혜로운 자로서 주를 경외할 수 있기를 바란다. “또 사람에게 이르시기를 주를 경외함이 곧 지혜요 악을 떠남이 명철이라 하셨느니라.”(욥 28:28) 우리는 주님을 경외함이 지혜임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혜자의 얼굴에서 광채가 나며 지혜가 그들의 사나운 것이 변하게 함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지혜자와 같은 자 누구며 사리의 해석을 아는 자 누구냐 사람의 지혜는 그 사람의 얼굴에 광채가 나게 하나니 그 얼굴의 사나운 것이 변하느니라.”(전 8:1) 하나님의 택하신 거룩하고 사랑하신 자처럼 살고, 긍휼, 자비, 겸손, 온유, 오래 참음을 옷 입을 수 있기를 기도한다.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의 택하신 거룩하고 사랑하신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입고.”(골 3:12) 날마다 하나님의 사랑에 충만하게 거하며, 그분과 동행하고 그분을 경외하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 아름다운 성품으로 제자의 삶을 살아가는 복이 우리에게 있기를 기도한다. ‘나’는 무엇을 결단할 수 있겠는가? 온유하고 겸손하신 예수님께 날마다 배우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마 11:29) 세상의 지혜와 방법으로 살기를 힘쓰지 말고, 그리스도 안에서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되어 예수님처럼 온유하게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4. 마음속에 시기와 다툼이 있는지 점검하고 서로 사랑하며(14-16)

그리스도인들은 마음속에 무엇이 있는지 점검하고 서로 사랑하며 살아가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하는가? 하나님의 사람들은 마음속에 시기와 다툼이 있는지 점검하고 서로 사랑하며 살아가는 자가 되어야 한다. 본문은 이렇게 기록한다. “그러나 너희 마음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하지 말라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땅 위의 것이요 정욕의 것이요 귀신의 것이니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혼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라”(약 3:14-16) ‘14’절의 ‘독한’은 원어로 <pikro;n:피크론>이다. 이는 ‘불유쾌한, 괴로운’이란 의미로 여기서는 시기와 다툼이 공동체에 해악을 미침을 의미한다. 야고보는 마음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고,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하지 말 것을 말하고 있다. 우리 안에 이러한 것들이 있는지 잘 점검하고 회개하며, 세상의 지혜가 아닌 하나님의 지혜로 충만해지는 역사가 있기를 기도한다.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신다.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장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요 8:44) 이제 우리는 마귀의 자식, 욕심대로 행하는 자가 되지 말아야 할 것이다. 과거의 삶이 마귀에게 잡혀있는 삶이었다 할지라도 이제는 그때와 다르게 그리스도께 속하였음을 늘 선포할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바울은 이렇게 말한다. “너희가 아직도 육신에 속한 자로다 너희 가운데 시기와 분쟁이 있으니 어찌 육신에 속하여 사람을 따라 행함이 아니리요.”(고전 3:3) 육신에 속하여 사람을 따라 행하지 말고, 시기와 분쟁을 멀리하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갈 수 있기를 기도한다.

뿐만 아니라,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과 술 취하지 말며 음란과 호색하지 말며 쟁투와 시기하지 말고.”(롬 13:13) 우리는 세상의 혼탁함에 물들지 않고 주님의 거룩하심과 같이 거룩함으로 행하기를 힘써야 할 것이다. 옛사람이 아닌 그리스도 안에서 새 사람임을 입술로 고백하고, 빛의 자녀로서 단정히 행하며 술 취한 자처럼 어리석게 행하지 않는 복이 우리에게 있기를 기도한다. 또한, 타인과 이견이 있을 때 서로가 부족함이 있음을 인정하며 사랑으로 종 노릇하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할 것이다.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갈 5:13) 자신 앞에 누가 있던지 관계없이 그를 낫게 여기고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겸손하게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빌 2:3) 현대 사회에서 이렇게 살아가는 것이 불가능해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는 인간의 힘으로는 불가능해 보이나 주께서 믿음의 사람들과 함께하시며 늘 도와주심을 알아야 한다. 이 사실을 깨닫고 날마다 주님 닮아 가기를 힘쓰는 복된 자가 될 수 있기를 기도한다. ‘나’는 무엇을 결단할 수 있겠는가? 시기와 다툼이 아닌 사랑함으로 사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고전 13:4) 마음속에 원망과 다툼과 시기를 품고 죄악 가운데서 사는 것이 아니라, 마음속에 시기와 다툼이 있는지 잘 점검하고 회개하며 이제는 서로 사랑하며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5. 위로부터 난 지혜로 사는 자가 되어 선한 열매를 맺고(17)

그리스도인들은 어디서부터 나는 지혜로 살아가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하는가? 하나님의 사람들은 위로부터 난 지혜로 사는 자가 되어 선한 열매를 맺는 자가 되어야 한다. 본문은 이렇게 기록한다.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약 3:17) 개역 한글 침례 성경은 이렇게 기록한다.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벽과 거짓이 없나니.”(약 3:17) 여기서 ‘편벽’은 ‘구별할 수 없는, 애매한’이란 뜻으로 타인에 대해 의심하고 선입견을 가지고 판단하는 태도를 말한다. 위로부터 난 지혜로 살아가는 자, 선입견을 갖고 판단하지 않는 복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기를 기도한다.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지혜를 경험하고, 날마다 그리스도를 닮아 가는 은혜가 우리에게 있기를 기도한다. 과거에 비방의 말을 자주 했었다면 회개하고 이제는 새로운 삶을 살아가기를 바란다. “그러므로 모든 악독과 모든 궤휼과 외식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리고.”(벧전 2:1) 지혜, 지식, 명철을 주시는 주님을 붙잡고 날마다 승리할 수 있기를 바란다. “대저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잠 2:6) 또한,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는 이렇게 말한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약 1:5) 지혜가 부족하다면 하나님께 구하여 지혜를 얻고 살아갈 수 있기를 기도한다.

뿐만 아니라, 모든 이와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쫓을 수 있기를 바란다.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좇으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히 12:14) 성령님의 도움으로 모든 사람과 평화하게 살아가는 복이 우리에게 있기를 기도한다. “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평화하라.”(롬 12:18) 죄악을 멀리하고 마귀를 대적하며, 성령님과 동행하며 주의 거룩함 가운데 머무는 은혜가 있기를 기도한다. 하지만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자신이 주인이 되어 살아가는 이들은 이 복 가운데 거할 수 없을 것이다. 아직도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은 분들이 있다면 마음 문을 열고 지금 있는 모습 그대로 주님께 나오기를 바란다. 자신에게 어떠한 죄가 있다면 그 죄의 본성을 가진 인간이 모두 전적 부패한 존재임을 깨닫는 은혜가 있기를 바란다. 그러나 우리에겐 소망이 있는데 그것은 죄로 가득한 인간이 자유하게 되는 길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원죄를 사하실 능력이 있으신 예수님 앞에 나아와야 한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자기 뜻대로 살아갔던 과거의 삶을 회개하고, 예수 십자가의 보혈로 깨끗이 씻음을 받아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기도한다. 먼저 믿은 주의 자녀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고, 위로부터 난 지혜로 살아가며 주님의 역사 가운데 잘 동참해야 할 것이다. ‘나’는 무엇을 결단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께서 주시는 화평함 가운데 사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마음의 화평은 육신의 생명이나 시기는 뼈의 썩음이니라.”(잠 14:30) 자신의 지혜만을 믿고 사는 것이 아니라, 위로부터 난 지혜로 사는 자가 되어 선한 열매를 주렁주렁 맺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6. 화평함 가운데 살아가는 지혜로운 자!

짧은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며 살아가는 복된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바란다. “화평하게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약 3:18) 언제나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고 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하여, 그분으로 말미암아 삶 가운데 성령의 열매가 가득 넘쳐날 수 있기를 기도한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의의 열매가 가득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찬송이 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빌 1:11) 그리스도 안에서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되어 예수님처럼 온유하게 사는 자! 마음속에 시기와 다툼이 있는지 잘 점검하고 회개하며 이제는 서로 사랑하며 사는 자! 위로부터 난 지혜로 사는 자가 되어 선한 열매를 주렁주렁 맺는 자! 이러한 복된 삶을 사는 자, 지혜로운 자가 되어 화평함 가운데 사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7.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우리가 죄인임을 깨닫고 나를 위해 죽으신 예수 십자가의 피로 죄를 용서받아(요일 4:9), 예수님을 나의 주인으로 받아들일 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 천국 백성의 삶을 살게 됨을 믿고(고후 5:17), 우리를 사랑하시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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