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 권세를 누리는 자!

성경: 요한복음 1:9-14

요 1:9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이 있었나니

요 1:10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요 1:11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아니하였으나

요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 1: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1. 인생

영국의 고든 장군(1833-1885)은 1860년 중국에서 일어난 태평 청국의 난을 평정하기 위해 파견되었다가 큰 공을 세우게 되었다. 얼마 후 그가 청국을 떠나게 되었을 때 북경 정부에서는 막대한 상금을 그에게 지급하려 했다. 그러나 고든 장군은 이렇게 말하며 단호히 거절했다. ‘빈손 들고 왔으니 빈손으로 돌아가는 것이 옳다.’ 이런 고백으로 인하여 그는 모든 중국인의 존경을 받게 되었을 뿐 아니라 ‘Chinese Gordon’으로 불리게 된 것이었다. 우리의 삶은 어떠한가? 빈손으로 왔다 가는 인생임을 깨닫고,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자녀가 되어 복된 주의 제자의 삶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을 축복합니다.

 

2.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본장은 요한복음의 서론으로서 영원하신 말씀이 성육신하여 세상에 거하시게 됨과 그리스도의 복음이 세례 요한에 의해 전파되어짐을 기록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생명의 빛으로 세상에 오시어 이스라엘 백성에 의해 배척을 당하셨다. 그러나 그 이름을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와 영광을 누리게 된다. 본장은 요한복음 전체의 서론에 해당한다. 공관복음의 내용은 객관적 성격을 띤 전기체이다. 반면, 본서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주관적 해설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는데, 그러한 특징이 본장에 잘 나타나 있다. 신학적으로 로고스 개념이 등장하게 되고, 또한 생명이 특징적으로 부각되기 시작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미지에 대해서는 ‘하나님의 아들’로 부각시키고 있다. 이러한 본장은 내용상 말씀 그 자체인 예수 그리스도(1-4절), 증거자 세례 요한(6-8절), 참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9-13절), 말씀의 성육신(14-18절), 세례 요한의 증언(19-28절), 하나님의 어린양(29-34절), 첫 번째 제자들(35-42절), 빌립과 나다나엘(43-51절)로 구성되어 있다.

 

3. 세상에 오신 참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9-10)

이 땅 가운데 살아가는 동안 우리는 세상에 오신 참 빛이신 누구를 깨닫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하는가? 우리는 세상에 오신 참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쁨으로 전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본문은 이렇게 기록한다.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이 있었나니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요 1:9-10) 요한은 참 빛,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이 있었다고 말하는데, 여기서 ‘세상’은 원어로 <kovsmo":코스모스>이다. 이는 요한의 글에 200여 회 사용된 애 용어로 하나님을 떠난 세상, 즉 불신 사회를 주로 가리켰다. 이렇게 요한은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했다. “저가 증거하러 왔으니 곧 빛에 대하여 증거하고 모든 사람으로 자기를 인하여 믿게 하려 함이라.”(요 1:7) 우리는 만물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고, 그분이 육신의 몸을 입고 이 땅에 빛으로 오셨음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요 1:3) 우리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께서 육신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셨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요 1:18) 우리는 이렇게 빛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잘 깨닫고, 주님 오시는 그날까지 믿음의 길을 걸어가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빛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어두움에 거하지 않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신다. “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자로 어두움에 거하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요 12:46) 이 땅 가운데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어두움에 거하지 않는 복이 가득 넘쳐나기를 기도한다. 어두움인 세상에 빛이 왔으나, 세상은 그 빛을 잘 깨닫지 못했다.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요 1:5) 우리는 이렇게 세상의 어두움에 갇혀 빛을 보고도 깨닫지 못하는 자가 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아버지께 모든 것을 받으신 예수 그리스도,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그분을 믿고 경험하는 복이 있기를 기도한다. “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마 11:27) ‘나’는 무엇을 결단할 수 있겠는가?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이 소식을 기쁨으로 전하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고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고전 1:21) 계속해서 생겨나는 끝이 없는 세상의 소리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 온 참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쁨으로 전하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4. 예수의 이름을 믿는 이들에게 하나님 자녀의 권세가 있음을 알고(11-12)

이 땅 가운데 살아가는 동안 우리는 누구의 이름을 믿는 이들에게 하나님 자녀의 권세가 있음을 깨닫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하는가? 우리는 예수의 이름을 믿는 이들에게 하나님 자녀의 권세가 있음을 알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서로 사랑하며 사는 자가 되어야 한다. 본문은 이렇게 기록한다.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아니하였으나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 1:11-12)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자,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는 이들이 하나님의 자녀가 됨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또한,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음을 깨닫기를 바란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요 3:3) 영적으로 다시 태어나지 않으면 주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음을 깨닫는 우리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요한은 사람들에게 예수님께서 보고 들은 것을 증언하셨으나, 그 증거를 받는 이가 없었다고 말한다. “그가 그 보고 들은 것을 증거하되 그의 증거를 받는 이가 없도다.”(요 3:32) 그리고 이사야 선지자는 백성들이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을 것, 그리고 예수님께서 백성들에게 고초를 당하실 것을 대언했다. “그는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줄기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의 보기에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 않음을 받는 자 같아서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사 53:2-3) 우리는 이렇게 주님을 멸시하는 자가 아니라,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주의 자녀의 신분으로 살아가는 복된 자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않음을 깨닫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신다.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요 3:18)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은 심판을 받지 않으나 그 이름을 믿지 않으면 심판 가운데 놓여있음을 깨닫고, 우리는 이 소식을 들을 때에 기쁨으로 주를 영접하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성령님의 역사로 주님을 아버지라 부르게 됨을 깨닫고, 하나님의 자녀로서 어떠한 상황 가운데서도 살아계신 하나님 아버지를 찾고 그분이 인도하시는 복된 인생을 살아가야 할 것이다. “너희가 아들인 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갈 4:6) 누가복음은 예수님께서 하셨던 한 비유의 말씀을 이렇게 기록한다. “포도원 주인이 가로되 어찌할꼬 내 사랑하는 아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혹 그는 공경하리라 하였더니 농부들이 그를 보고 서로 의논하여 가로되 이는 상속자니 죽이고 그 유업을 우리의 것으로 만들자 하고 포도원 밖에 내어쫓아 죽였느니라 그런즉 포도원 주인이 이 사람들을 어떻게 하겠느뇨.”(눅 20:13-15) 여기서 포도원 주인은 하나님이고 사랑하는 아들은 예수 그리스도이신데, 마음이 강퍅하여 상속자 예수 그리스도를 죽인 사람들이 있었음을 기억하며 우리는 그러한 자가 아닌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주의 자녀의 특권을 누리며 사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주의 자녀가 되어 주의 생명으로 사는 복된 인생이 될 수 있기를 기도한다.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요일 5:12) ‘나’는 무엇을 결단할 수 있겠는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그 특권을 누리고 서로 사랑하며 사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그의 계명은 이것이니 곧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고 그가 우리에게 주신 계명대로 서로 사랑할 것이니라.”(요일 3:23) 다른 이름에도 구원이 있다고 생각하며 그것을 믿고 사는 것이 아니라, 예수의 이름을 믿는 이들에게 하나님 자녀의 권세가 있음을 알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서로 사랑하며 사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5.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시며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13-14)

이 땅 가운데 살아가는 동안 우리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시며 말씀이 육신이 되신 누구를 믿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하는가? 우리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시며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주의 기쁨을 충만히 누리며 영의 사람으로 사는 자가 되어야 한다. 본문은 이렇게 기록한다.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 1:13-14) 여기서 ‘독생자’는 원어로 <monogenhv":모노게네스>이다. 이는 사도 요한만이 사용한 특수 용어였는데 대신 관계로는 하나님과 동질이며 대인 관계에서는 하나님의 자녀 중 특수한 아들이다(요 20:17). 우리는 육신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신 하나님의 하나뿐인 아들 예수 그리스도, 그분 가운데 은혜와 진리가 충만함을 알고 그분의 기쁨 가운데 거하는 복된 자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태초부터 계셨던 말씀이신 하나님을 기억하며, 그분의 존재를 부인하지 않고 살아가는 지혜로운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기를 기도한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요 1:1) 그리고 우리 하나님께서 육신의 몸을 입고 인간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셨음을 깨달을 수 있기를 바란다. 마태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에 대해 이렇게 기록한다.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하니라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마 1:20-23) 그리고 주의 사자가 말한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 땅에 오셨다. “맏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눅 2:7) 우리는 말씀이 육신이 되시어 낮고 천한 모습으로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분을 끝까지 따르는 복된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나,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았음을 깨닫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요한은 이렇게 말한다.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요 1:16-17) 우리는 율법은 모세를 통해 주어졌으나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왔음을 깨닫고, 나그네의 삶을 사는 동안 율법을 통해 자신의 부족함을 발견하고 은혜와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 가운데 거하여 영적인 부요함을 누리는 복된 자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그리스도의 사랑을 더욱 깊이 알고, 하나님의 충만하심으로 충만케 되는 복된 삶을 살 수 있기를 기도한다.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아 그 넓이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엡 3:18-19) 우리는 이러한 하나님의 충만하심 가운데 거하는 자가 바로 그리스도인임을 깨닫고 감사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을 모르고 자신이 주인이 되어 살아가는 이들은 이러한 복 가운데 거할 수 없을 것이다. 아직도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영접하지 않는 이들이 있다면 지금 있는 모습 그대로 십자가 앞에 나오시기를 바란다. 인간이 모두 전적 부패한 존재임을 깨닫고 원죄를 사하실 능력이 있으신 예수님 앞에 나오시기를 바란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자기 뜻대로 살아갔던 과거의 삶을 회개하고, 예수 십자가의 보혈로 깨끗이 씻음을 받아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기도한다. 그리고 먼저 믿은 주의 자녀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고,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으며 충만하신 주의 은혜 가운데 머무는 자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나’는 무엇을 결단할 수 있겠는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주의 기쁨을 충만히 누리고, 영의 사람으로 사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요 3:6-8) 세상의 좋은 것들을 좇으며 영혼의 때를 준비하지 않고 사는 것이 아니라,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시며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주의 기쁨을 충만히 누리며 영의 사람으로 사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6.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고 길과 진리와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자!

짧은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고 길과 진리와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 주의 나라에 들어가는 주의 자녀들이 될 수 있기를 기도한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 3:5) 어떠한 환경과 형편 가운데서도 길과 진리와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복된 자들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 14:6) 세상에 온 참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쁨으로 전하는 자! 예수의 이름을 믿는 이들에게 하나님 자녀의 권세가 있음을 알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그 특권을 누리고 서로 사랑하며 사는 자!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시며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주의 기쁨을 충만히 누리며 영의 사람으로 사는 자! 이러한 복된 삶을 사는 자,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 권세를 누리며 사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을 축복합니다.

 

7.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우리가 죄인임을 깨닫고 나를 위해 죽으신 예수 십자가의 피로 죄를 용서받아(요일 4:9), 예수님을 나의 주인으로 받아들일 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 천국 백성의 삶을 살게 됨을 믿고(고후 5:17), 우리를 사랑하시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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