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여호와로 만족하며 그분을 송축하는 자!
성경: 시편 103:1-6
시 103:1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내 속에 있는 것들아 다 그의 거룩한 이름을 송축하라
시 103:2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며 그의 모든 은택을 잊지 말지어다
시 103:3 그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시 103:4 네 생명을 파멸에서 속량하시고 인자와 긍휼로 관을 씌우시며
시 103:5 좋은 것으로 네 소원을 만족하게 하사 네 청춘을 독수리 같이 새롭게 하시는도다
시 103:6 여호와께서 공의로운 일을 행하시며 억압 당하는 모든 자를 위하여 심판하시는도다

1. 하나님께 순복하며
미국의 초대 대통령인 죠지 워싱턴의 어머니 생일을 맞이하여 많은 축하객이 방문했다. 그중 한 손님이 대통령의 어머니에게 이렇게 물었다. ‘당신은 어떻게 해서 아들을 훌륭하게 만들었습니까?’ 그러자 그녀는 이렇게 답했다. ‘예, 나는 아들에게 하나님께 대해 절대복종할 것을 가르쳐 주었을 뿐입니다.’ 그렇다. 이같이 하나님께 순종하고 복종하는 것이 훌륭한 사람이 되는 밑거름인 것이다. 우리의 삶은 어떠한가? 하나님의 자녀로서 그분께 순종하고 또 복종하며 살아가는 복된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2. 지음 받은 자로서 하나님을 높이고
본 시는 다윗의 찬양 시로 문학적 가치와 채용이 풍성한 주옥같은 시이다. 밝고 힘찬 분위기가 감동적으로 표현되어 다윗 시의 진수를 보여준다. 그 내용은 찬양, 죄 사함, 하나님의 인자하심, 하나님의 왕권 등의 주제를 다루나 주된 내용은 하나님께 대한 기쁨 어린 찬양의 권면이다. 이 시는 설명과 이해보다는 여러 번 반복하여 읽고 암송하면서 음미해야 할 시이다. 본시는 다윗의 찬양 시로서 문학적 가치나 내용이 전체 시편의 백미로 꼽힐 만큼 뛰어난데,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그분의 능력 있는 통치 그리고 인간의 죄에 대한 고백과 찬양 등이 나타나 있다. 이 시는 먼저 하나님에 대한 찬양을 권면한다(1-2절). 그리고 그 찬양을 통해 나타나는 개인적 축복(3-5절)과 민족적인 축복 (6-19절)을 다루고 있다. 더 나아가 다윗은 하나님에 대한 찬양을 인간에게만 국한 시키지 않고 천군과 천사에게로 확대시키고 있다(20-22절).

3. 여호와의 거룩한 이름을 송축하고(1-2)
하나님의 사람들은 누구의 이름을 송축하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하는가? 우리는 여호와의 거룩한 이름을 송축하고, 주의 말씀 가운데 거하여 찬미와 신령한 노래로 하나님을 높이는 자가 되어야 한다. 본문은 이렇게 기록한다.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내 속에 있는 것들아 다 그의 거룩한 이름을 송축하라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며 그의 모든 은택을 잊지 말지어다.”(시 103:1-2) 본문 ‘1절’의 ‘내 속에 있는 것들’은 지, 정, 의를 포함한 전인격적인 존재를 가리킨다. 다윗은 전인격적인 존재로 주의 이름을 송축하라고 명하고 있다. 우리는 온 맘과 힘을 다해 온 땅의 왕이신 하나님을 찬양하는 복된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하나님은 온 땅에 왕이심이라 지혜의 시로 찬양할지어다.”(시 47:7) 또한, 본문 ‘2절’의 ‘잊지 말지어다’에서 ‘잊다’를 뜻하는 <hk'v;:솨카흐>는 상대방의 선한 호의를 의도적으로 무시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선하신 주님의 은택을 의도적으로 무시하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언제나 하나님께서 베푸신 큰 은혜를 기억하고, 영혼을 깊은 음부에서 건지신 주님께 영광을 돌리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다윗은 이렇게 고백한다. “주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전심으로 주를 찬송하고 영영토록 주의 이름에 영화를 돌리오리니 이는 내게 향하신 주의 인자가 크사 내 영혼을 깊은 음부에서 건지셨음이니이다.”(시 86:12-13) 우리는 어떠한 상황 가운데서도 그분께서 베푸신 은택을 잊지 말고, 주님을 송축하는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다른 것을 좇거나 높이지 말고 주님만을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 신명기는 이렇게 기록한다. 그들이 돌이켜 다른 신을 좇는 모든 악행을 인하여 내가 그 때에 반드시 내 얼굴을 숨기리라.”(31:18)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다른 신을 좇는 악한 행동을 하면 자신의 얼굴을 숨긴다고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우리는 이러한 하나님의 뜻을 잘 알고, 다른 게 아닌 오직 주님만을 높이는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애굽에서 큰일을 행하신 구원자 하나님을 잊지 않는 지혜로운 자가 될 수 있기를 기도한다. 시편 기자는 이렇게 고백한다. “애굽에서 큰일을 행하신 그 구원자 하나님을 저희가 잊었나니.”(시 106:21) 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으로 인도하신 하나님께서 지금도 살아서 역사하심을 인정할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주의 기사를 보고 깨닫지 못하는 자가 되기 말기를 바란다. “우리 열조가 애굽에서 주의 기사를 깨닫지 못하며 주의 많은 인자를 기억지 아니하고 바다 곧 홍해에서 거역하였나이다.”(시 106:7) ‘나’는 무엇을 결단할 수 있겠는가? 주의 말씀 가운데 거하여 찬미와 신령한 노래로 하나님을 높이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골 3:16) 고통의 과정을 통과하고 있다고 하여 낙심하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의 거룩한 이름을 송축하고 주의 말씀 가운데 거하여 찬미와 신령한 노래로 하나님을 높이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4. 죄악을 용서해 주시며 인자와 긍휼이 풍성하신 주를 알고(3-4)
하나님의 사람들은 무엇을 용서해 주시며 인자와 긍휼이 풍성하신 주를 아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하는가? 우리는 죄악을 용서해 주시며 인자와 긍휼이 풍성하신 주를 알고, 죄악을 멀리 옮기신 긍휼의 하나님을 높이는 자가 되어야 한다. 본문은 이렇게 기록한다. “그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네 생명을 파멸에서 속량하시고 인자와 긍휼로 관을 씌우시며.”(시 103:3-4) 본문 ‘3절’의 ‘병’은 원어로 <!yaWlj}T':타할루아임>이다. 이는 육체적인 질병을 뜻한다. 다윗은 주께서 모든 죄악을 용서해 주시고 육체의 질병도 고치심을 고백한다. 우리는 죄를 사해주시며 상심한 자를 고치시고 상처를 싸매시는 주님, 그분을 기뻐하며 늘 주의 얼굴을 구하는 복된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시편 기자는 이렇게 고백한다. “상심한 자를 고치시며 저희 상처를 싸매시는도다.”(시 147:3) 또한, 본문 ‘4절’의 ‘파멸’은 원어로 <tj'v':솨하트>이다. 이는 ‘지옥’ 또는 ‘멸망’으로도 번역이 된다. 여기서는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해 도저히 회복될 수 없는 멸망에 이르게 되는 상태를 뜻한다. 우리 영혼을 지옥에서 건지신 주님, 인자와 긍휼로 관을 씌우실 주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복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우리는 죄악을 용서해 주시는 주님을 바라고, 이스라엘을 책망하시고 용서해 주시는 주님을 기대하며 믿음의 길을 걸어가야 할 것이다. 이사야 선지자는 이렇게 대언한다. “나 곧 나는 나를 위하여 네 허물을 도말하는 자니 네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사 43:25) 우리는 늘 겸손한 모습으로 죄를 회개하며 나아가고 주의 은혜와 긍휼을 구하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징계를 받음으로 평화를 누리게 되었음을 깨닫기를 바란다. 이사야서는 이렇게 기록한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53:5) 그렇다. 우리는 주께서 우리의 죄로 인해 십자가에서 피를 흘려 죽으셨음을 고백하고, 구원의 은혜를 누리고 있음을 감사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이렇게 놀라운 은혜를 베푸시고 주의 자녀를 끝까지 인도하시는 좋으신 하나님을 기대하며 기쁘게 믿음 생활해야 할 것이다. 원수의 목전에서 상을 베푸시는 하나님을 바라고, 변함없이 믿음의 길을 잘 걸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 다윗은 이렇게 고백한다.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베푸시고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시 23:5) 우리는 주님 오시는 그날까지 믿음을 잘 지키고, 허락된 시험을 잘 이겨 생명의 면류관을 얻는 복된 자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약 1:12) ‘나’는 무엇을 결단할 수 있겠는가? 죄악을 멀리 옮기신 긍휼의 하나님을 높이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동이 서에서 먼 것같이 우리 죄과를 우리에게서 멀리 옮기셨으며.”(시 103:12) 믿음의 길에서 이탈하고 영적으로 침체되 있다고 생각하며 낙망하는 것이 아니라, 죄악을 용서해 주시며 인자와 긍휼이 풍성하신 주를 알고 죄악을 멀리 옮기신 긍휼의 하나님을 높이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5. 좋은 것으로 소원을 만족하게 하시는 주님을 알고(5-6)
하나님의 사람들은 좋은 것으로 무엇을 만족하게 하시는 주님을 아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하는가? 우리는 좋은 것으로 소원을 만족하게 하시는 주님을 알고,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소망을 두며 믿음으로 사는 자가 되어야 한다. 본문은 이렇게 기록한다. “좋은 것으로 네 소원을 만족하게 하사 네 청춘을 독수리같이 새롭게 하시는도다. 여호와께서 공의로운 일을 행하시며 억압당하는 모든 자를 위하여 심판하시는도다.”(시 103:5-6) 본문 ‘5절’의 ‘좋은 것’은 원어로 <b/f:토브>이다. 이는 성경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가리킬 때 자주 사용된다. 다윗은 좋은 것으로 소원을 만족케 하시는 하나님, 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께서 청춘을 독수리 같이 새롭게 하실 것을 고백한다. 우리는 이렇게 좋으신 하나님을 높이고, 공의로 행하시는 주님을 신뢰하는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이다. 다른 것으로 만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주님 안에서 영혼의 만족함을 얻게 됨을 깨닫고 그분만을 구하는 자가 되길 수 있기를 바란다. 다윗은 이렇게 고백한다. “골수와 기름진 것을 먹음과 같이 내 영혼이 만족할 것이라 내 입이 기쁜 입술로 주를 찬송하되.”(시 63:5) 또한, 사모하는 영혼을 만족케 하시는 주를 바라는 복된 자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저가 사모하는 영혼을 만족케 하시며 주린 영혼에게 좋은 것으로 채워주심이로다.”(시 107:9) 우리는 세상을 의지하거나 좇아가지 말고, 좋은 것으로 주의 자녀에게 베푸실 주님을 기대하며 힘차게 믿음의 길을 걸어가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여호와를 앙망하여 주께서 주신 새 힘으로 넉넉히 믿음으로 승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사야서는 이렇게 기록한다.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40:31) 세상의 의지할만한 것들에 기대지 말고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고 그분께서 주시는 힘으로 맡겨진 사역을 잘 감당할 수 있기를 기도한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겉사람은 낡아지게 되나, 그리스도 안에서 속 사람은 날로 새로워짐을 알고 힘을 내어 주님의 발자취를 좇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 바울은 이렇게 고백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니 겉사람은 후패하나 우리의 속은 날로 새롭도다.”(고후 4:16) 우리는 이러한 복된 삶을 살아가는 자가 바로 하나님의 자녀임을 알고 감사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을 믿지 않고 자신이 주인이 되어 살아가는 이들은 이러한 복된 인생을 살지 않을 것이다. 아직도 자신의 방법대로 살아가는 이들이 있다면 이 시간 주님 앞에 나오시기를 바란다. 자신에게 어떠한 죄가 있다면 그 죄의 본성을 가진 인간이 모두 전적 부패한 존재임을 깨닫기를 바란다. 그러나 우리에겐 소망이 있는데, 그것은 죄로 가득한 인간이 자유케 되는 길이 있기 때문이다. 모든 인간이 모두 원죄를 사하실 능력이 있으신 예수님 앞에 나아와야 함을 깨달을 수 있기를 바란다.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너희가 피곤하여 낙심치 않기 위하여 죄인들의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자를 생각하라.”(히 12:2-3) 자기 뜻대로 살아갔던 과거의 삶을 회개하고 예수 십자가의 보혈로 깨끗이 씻음을 받아 주의 자녀로서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기도한다. 그리고 먼저 믿은 주의 자녀들은 구원을 허락하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새 힘을 주시는 주님과 동행하며 믿음으로 승리해야 할 것이다. ‘나’는 무엇을 결단할 수 있겠는가?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소망을 두며 믿음으로 사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딤전 6:17) 기도의 응답이 없다고 하여 절망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것으로 소원을 만족하게 하시는 주님을 알고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소망을 두며 믿음으로 사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6. 은혜의 하나님을 경험하는 복된 자!
짧은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은혜의 하나님을 경험하는 복된 자가 되기를 바란다. “그의 행위를 모세에게, 그의 행사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알리셨도다. 여호와는 긍휼이 많으시고 은혜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고 인자하심이 풍부하시도다. 자주 경책하지 아니하시며 노를 영원히 품지 아니하시리로다.”(시 103:7-9)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 인자하신 하나님, 노를 영원히 품지 않으시는 하나님께 기도하여 그분을 인격적으로 만나는 복이 우리에게 있기를 기도한다. 또한, 강퍅한 세상에서 살아가면서 불의한 생각을 다 버리고 여호와께 돌아오는 복된 자들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시리라.”(사 55:7) 여호와의 거룩한 이름을 송축하고, 주의 말씀 가운데 거하여 찬미와 신령한 노래로 하나님을 높이는 자! 죄악을 용서해 주시며 인자와 긍휼이 풍성하신 주를 알고, 죄악을 멀리 옮기신 긍휼의 하나님을 높이는 자! 좋은 것으로 소원을 만족하게 하시는 주님을 알고,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소망을 두며 믿음으로 사는 자! 이러한 복된 삶을 사는 자, 여호와로 만족하며 그분을 송축하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7.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우리가 죄인임을 깨닫고 나를 위해 죽으신 예수 십자가의 피로 죄를 용서받아(요일 4:9), 예수님을 나의 주인으로 받아들일 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 천국 백성의 삶을 살게 됨을 믿고(고후 5:17), 우리를 사랑하시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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