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인자하신 주님을 높이고 찬양하며!

성경: 시편 57:6-11

57:6 그들이 내 걸음을 막으려고 그물을 준비하였으니 내 영혼이 억울하도다. 그들이 내 앞에 웅덩이를 팠으나 자기들이 그중에 빠졌도다 (셀라)

57:7 하나님이여 내 마음이 확정되었고 내 마음이 확정되었사오니 내가 노래하고 내가 찬송하리이다

57:8 내 영광아 깰지어다 비파야, 수금아, 깰지어다 내가 새벽을 깨우리로다

57:9 주여 내가 만민 중에서 주께 감사하오며 뭇 나라 중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57:10 무릇 주의 인자는 커서 하늘에 미치고 주의 진리는 궁창에 이르나이다

57:11 하나님이여 주는 하늘 위에 높이 들리시며 주의 영광이 온 세계 위에 높아지기를 원하나이다

 

1. 기도하는 그리스도인이 되고

서아프리카의 한 작은 마을에는 기도하는 밀실이 없었다. 그래서 그곳에 사는 그리스도인들은 자신들이 사는 오두막 뒤 숲속에 들어가서 기도를 한다고 한다. 그래서 모든 오두막 뒤에는 숲속으로 들어가는 길이 생겨났다. 이는 기도하기 위해 드나든 발길로 인해서 생긴 거룩한 발자취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열대 지방에서는 식목이 빨리 자라기 때문에 이 길을 조금만 사용하지 않으면 금방 잡초가 무성해진다. 그래서 다른 그리스도인들이 지나가다 그 길에 잡초가 무성한 것을 보면 이렇게 말한다고 한다. ‘형제여, 그 길에 뭐가 많이 생겼군요.’ 그렇다. 우리는 늘 겸손한 자세로 하나님께 기도하며 살아가야 할 것이다. 우리의 삶은 어떠한가? 늘 우리의 피난처와 도움이 되시는 하나님께 기도하여 건짐을 받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2. 피난처이신 하나님께로 달려가고

다윗은 원수에게 쫓겨 숨어 있는 상황 속에서 주의 날개 그늘에 피한다고 고백했다. 또한, 하나님께서 자신을 구원하심으로써 자신이 하나님의 은혜를 찬양하며 널리 전파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러한 시인의 고백과 찬양은 구원받은 모든 자의 행할 바이며 하나님의 구원 사역의 목적을 성취하는 일이다. 다윗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어서 그의 긍휼을 체험했기 때문에 위험을 당했을 때 하나님께로 피신했다(1). 왜냐하면, 자기가 의지하고 부르짖는 하나님이 높으신 분이라는 사실에 안전을 느꼈기 때문이다(2). 하나님의 구원은 불쌍한 자를 돌보시는 자비와 그 약속을 믿는 자에게 주시는 진실성으로 성립된다(3). 그래서 다윗은 위험한 원수들 가운데 처해 있으면서도(4), 하나님을 높이기를 원했다(5). 이 시인은 과거의 신앙 체험으로 인해 진정한 성도를 해하려는 원수들의 흉계가 필경 그들의 자멸을 가져오는 사실에 대하여 확신했다(6). 다윗은 그런 위험에도 불구하고 마음이 안정되어 있었다(7). 그는 이런 안정된 상태에서 그 안전 보장에 대하여 하나님께 힘껏 찬송을 드린 것이다(8-11).

 

3. 위험에서 건지시는 주님을 알고(6)

하나님의 사람들은 어디에서 건지시는 주님을 아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하는가? 우리는 위험에서 건지시는 주님을 알고, 모든 근심과 염려를 맡기며 하나님께 기도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본문은 이렇게 기록한다. “그들이 내 걸음을 막으려고 그물을 준비하였으니 내 영혼이 억울하도다. 그들이 내 앞에 웅덩이를 팠으나 자기들이 그중에 빠졌도다(셀라).”(57:6) 개역 한글 침례 성경은 이렇게 기록한다. “저희가 내 걸음을 장애하려고 그물을 예비하였으니 내 영혼이 억울하도다. 저희가 내 앞에 웅덩이를 팠으나 스스로 그중에 빠졌도다(셀라).”(67:6) 여기서 예비하였으니는 원어로<@WK:>이다. 이는 설치하다라는 뜻으로 짐승을 잡기 위해 사냥꾼이 덫을 놓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억울하도다는 극도의 공포로 말미암아 힘을 잃고 절망적인 상태에 놓인 걸 가리킨다. 다윗은 원수가 웅덩이를 파 놓고 자신을 잡으려 한 상황을 대하며 절망을 느꼈다. 원수들은 이렇게 함정을 파 놓기도 한다. “교만한 자가 나를 해하려고 올무와 줄을 놓으며 길 곁에 그물을 치며 함정을 두었나이다(셀라).”(140:5) 그러나 악인의 끝은 좋지 않다. 우리는 악인이 그 손으로 행한 일에 스스로 얽히게 됨을 깨닫고, 하나님 앞에 의인으로 살아가야 할 것이다. 다윗은 이렇게 고백한다. “열방은 자기가 판 웅덩이에 빠짐이여 그 숨긴 그물에 자기 발이 걸렸도다. 여호와께서 자기를 알게 하사 심판을 행하셨음이여 악인은 그 손으로 행한 일에 스스로 얽혔도다(힉가욘, 셀라).”(9:15-16)

뿐만 아니라, 원수를 주님께 올려드릴 수 있기를 바란다. 다윗은 이렇게 고백한다. 저희가 무고히 나를 잡으려고 그 그물을 웅덩이에 숨기며 무고히 내 생명을 해하려고 함정을 팠사오니, 멸망으로 졸지에 저에게 임하게 하시며 그 숨긴 그물에 스스로 잡히게 하시며 멸망 중에 떨어지게 하소서.”(35:7-8) 우리는 원수들과 스스로 싸우려 하지 말고, 주님 앞에 마음을 토로하며 나아가는 믿음의 사람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내 심령이 속에서 상하며 내 마음이 속에서 참담하니이다.”(143:4) 우리는 하나님을 전폭적으로 의지하고 신뢰하며, 마음을 정하여 심령으로 주를 찬양하는 복된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다윗의 찬송 시) 하나님이여 내 마음을 정하였사오니 내가 노래하며 내 심령으로 찬양하리로다. 비파야, 수금아, 깰지어다 내가 새벽을 깨우리로다.”(108:1-2) ‘는 무엇을 결단할 수 있겠는가? 모든 근심과 염려를 맡기며 하나님께 기도하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새 고민하고 슬퍼하사 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하시고.”(26:37-38) 원수를 대하며 마음이 힘들어하는 것이 아니라, 위험에서 건지시는 주님을 알고 모든 근심과 염려를 맡기며 하나님께 기도하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4. 확실한 믿음으로 주님을 찬양하고(7-8)

하나님의 사람들은 확실한 믿음으로 누구를 찬양하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하는가? 우리는 확실한 믿음으로 주님을 찬양하고, 견고한 믿음으로 주님께 늘 감사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본문은 이렇게 기록한다. “하나님이여 내 마음이 확정되었고 내 마음이 확정되었사오니 내가 노래하고 내가 찬송하리이다. 내 영광아 깰지어다 비파야, 수금아, 깰지어다 내가 새벽을 깨우리로다.”(57:7-8) ‘7확정 되었고는 어떤 사실을 굳게 믿고 흔들리리 않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8비파는 하프에서 유래된 현악기의 일종으로 줄 수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으나 보통 12현이다. 또한, ‘새벽을 깨우리로다.’는 모든 사람이 잠든 새벽에 하나님을 찬양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다윗의 열심 있는 찬양을 보여 준다. 우리는 다윗처럼 마음을 확정하며 주님을 찬양하는 복된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만민 중에 주께 감사하고 주를 찬양하는 은혜가 우리에게 있기를 기도한다. 다윗은 이렇게 고백한다. “(다윗의 찬송 시) 하나님이여 내 마음을 정하였사오니 내가 노래하며 내 심령으로 찬양하리로다. 비파야, 수금아, 깰지어다 내가 새벽을 깨우리로다. 여호와여 내가 만민 중에서 주께 감사하고 열방 중에서 주를 찬양하오리니.”(108:1-3) 우리는 어떠한 열악한 환경 가운데서도, 주의 백성을 구속하시며 위로하시는 주님을 높여야 할 것이다. “너 예루살렘의 황폐한 곳들아 기쁜 소리를 발하여 함께 노래할지어다 이는 여호와께서 그 백성을 위로하셨고 예루살렘을 구속하셨음이라.”(52:9)

뿐만 아니라, 어떠한 상황 가운데서도 두려워하지 않기를 바란다. 시편 기자는 이렇게 고백한다. 그는 흉한 소식을 두려워 아니함이여 여호와를 의뢰하고 그 마음을 굳게 정하였도다.”(112:7) 우리가 여호와를 온전히 신뢰한다면 흔들리지 않으며, 담대하게 믿음의 길을 걸어갈 수 있을 것이다. 장성한 분량의 믿음의 사람들이 되어, 환난 중에서도 즐거워할 수 있기를 바란다. 바울은 이렇게 고백한다.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5:3) 믿음의 길을 걸어가면서 겪는 모든 과정을 통해 지성소 신앙을 갖는 그리스도인으로 변화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 우리는 간구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고, 소망을 잃지 않으며 믿음의 길을 걸어가야 할 것이다. 다윗은 아비멜렉 앞에서 미친 체하다가 쫓겨나서 지은 시에서 이렇게 고백한다. “내가 여호와께 구하매 내게 응답하시고 내 모든 두려움에서 나를 건지셨도다.”(34:4) ‘는 무엇을 결단할 수 있겠는가? 견고한 믿음으로 주님께 늘 감사하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5:20) 인생의 어두운 터널을 지나고 있다고 하여 불안해하는 것이 아니라, 확실한 믿음으로 주님을 찬양하고 견고한 믿음으로 주님께 늘 감사하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5. 만민 중에서 주께 감사하고(9-10)

하나님의 사람들은 만민 중에서 누구께 감사하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야 하는가? 우리는 만민 중에서 주께 감사하고, 주의 기이한 행적을 만민 중에 선포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본문은 이렇게 기록한다. “주여 내가 만민 중에서 주께 감사하오며 뭇 나라 중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무릇 주의 인자는 커서 하늘에 미치고 주의 진리는 궁창에 이르나이다.”(57:9-10) ‘10궁창은 대기권의 공간인데, 고대인들은 세상을 덮고 있는 둥근 천장으로 여겼으며 이곳에서 비나 눈이 만들어지고 내린다고 믿었다. 그런데 다윗은 만민 중에서 주님께 감사했다. 그리고 주님을 높여 찬양하며 주의 인자가 하늘에 미치고 주의 진리가 세상에 덮고 있는 천장에 이른다고 고백했다. 우리는 온 땅 위에 높임을 받으실 주님께 감사하고, 어떠한 환경 가운데서도 주의 이름을 찬양하는 복된 자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다윗은 원수들과 사울의 손에서 건져 주신 날에 이렇게 고백했다. “여호와여 이러므로 내가 열방 중에서 주께 감사하며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이다.”(18:49) 우리는 주와 같으신 분이 없음을 고백하며 힘있게 믿음의 길을 걸어가야 할 것이다. “하나님이여 주의 의가 또한 지극히 높으시니이다. 하나님이여 주께서 대사를 행하셨사오니 누가 주와 같으리이까.”(71:19)

뿐만 아니라, 주를 경외하여 인자하신 주님을 경험할 수 있기를 바란다. 다윗은 이렇게 고백한다. 이는 하늘이 땅에서 높음이 그를 경외하는 자에게 그 인자하심이 크심이로다.”(103:11) 우리는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 앞에 순복하고, 죄를 벌하시는 하나님 앞에 회개하여 영과 육이 사는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사야 선지자는 이렇게 대언한다. “내가 잠시 너를 버렸으나 큰 긍휼로 너를 모을 것이요 내가 넘치는 진노로 내 얼굴을 네게서 잠시 가리웠으나 영원한 자비로 너를 긍휼히 여기리라 네 구속자 여호와의 말이니라 이는 노아의 홍수에 비하리로다 내가 다시는 노아의 홍수로 땅 위에 범람치 않게 하리라 맹세한 것같이 내가 다시는 너를 노하지 아니하며 다시는 너를 책망하지 아니하기로 맹세하였노니 산들은 떠나며 작은 산들은 옮길지라도 나의 인자는 네게서 떠나지 아니하며 화평케 하는 나의 언약은 옮기지 아니하리라 너를 긍휼히 여기는 여호와의 말이니라.”(54:7-10) 우리는 은혜와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을 높이고, 주의 날개 그늘에 피하여 끝까지 믿음을 잘 지키며 영적 돌파를 경험하는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다윗의 믹담 시 영장으로 알다스헷에 맞춘 노래 다윗이 사울을 피하여 굴에 있던 때에) 하나님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시고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내 영혼이 주께로 피하되 주의 날개 그늘 아래서 이 재앙이 지나기까지 피하리이다.”(57:1) 우리는 이렇게 하나님을 경외하고 주님을 의지하며 믿음의 길을 걷는 이들이 주의 자녀임을 알고 감사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자신이 주인이 되어 살아가는 이들은 이러한 복된 인생을 살지 않을 것이다. 아직도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은 분들이 있다면 지금 있는 모습 그대로 주님께 나오기를 바란다. 자신에게 어떠한 죄가 있다면 그 죄의 본성을 가진 인간이 모두 전적 부패한 존재임을 깨닫기를 바란다. 원죄를 사하실 능력이 있으신 예수 그리스도 앞에 나아와 영과 육이 사는 자들이 되기를 바란다.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2:7-8) 자기 뜻대로 살아갔던 과거의 삶을 회개하고, 예수 십자가의 보혈로 깨끗이 씻음을 받아 이제부터는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먼저 믿은 주의 자녀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고, 인자하신 주를 경외하며 주님께 크게 쓰임 받는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는 무엇을 결단할 수 있겠는가? 주의 기이한 행적을 만민 중에 선포하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그 영광을 열방 중에, 그 기이한 행적을 만민 중에 선포할지어다.”(96:3) 세상에서 어려운 일을 당했다고 하여 낙심하고 불평하는 것이 아니라, 만민 중에서 주께 감사하고 주의 기이한 행적을 만민 중에 선포하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6. 온 세계 위에 높임을 받으실 주님을 높이는 자!(11)

짧은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온 세계 위에 높임을 받으실 주님을 높이는 자가 되기를 바란다. 다윗은 이렇게 고백한다. “하나님이여 주는 하늘 위에 높이 들리시며 주의 영광이 온 세계 위에 높아지기를 원하나이다.”(57:11) 문제의 상황을 주님께 올려드리고, 감정과 상관없이 주의 이름을 높이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여호와 우리 주여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8:9) 기적의 하나님을 체험하며, 날마다 주의 이름의 아름다움을 고백하는 복된 자들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다윗의 시, 영장으로 깃딧에 맞춘 노래) 여호와 우리 주여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 주의 영광을 하늘 위에 두셨나이다.”(8:1) 위험에서 건지시는 주님을 알고, 모든 근심과 염려를 맡기며 하나님께 기도하는 자! 확실한 믿음으로 주님을 찬양하고, 견고한 믿음으로 주님께 늘 감사하는 자! 만민 중에서 주께 감사하고, 주의 기이한 행적을 만민 중에 선포하는 자! 이러한 복된 삶을 사는 자, 인자하신 주님을 높이고 찬양하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7.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우리가 죄인임을 깨닫고 나를 위해 죽으신 예수 십자가의 피로 죄를 용서받아(요일 4:9), 예수님을 나의 주인으로 받아들일 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 천국 백성의 삶을 살게 됨을 믿고(고후 5:17), 우리를 사랑하시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