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우리, 8:31-39 (대한성서공회 개역개정판 1998)

8:31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8:32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시지 아니하겠느냐

8:33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8: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8:35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박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8:36 기록된 바 우리가 종일 주를 위하여 죽임을 당하게 되며 도살 당할 양 같이 여김을 받았나이다 함과 같으니라

8:37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8:38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8:39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1. 가랑비와 이슬비

옛날에 사위가 처갓집에 한 달 넘게 머물렀다. 그런데 아무리 보아도 갈 생각이 없고 밥만 축내는 것이었다. 장모는 가라는 소리도 못하고 끙끙 앓고 있었는데 마침 밖에 비가 조금씩 내리자 장모가 사위에게 '여보게 사위, 자네 이제 집에 가라고 가랑비가 내리네.' 이에 사위의 대꾸 '장모님, 더 있으라고 이슬비가 내리네요.’ ^^

 

2. 구원

바울은 본장에서 구원의 영원성을 길게 논하는데 구원은 그리스도가 속죄하여 주신 은총과 거기 따르는 성령의 살리는 역사로 이루어진다. 이 구원의 성취는 하나님 자신의 희생으로 된 것인 만큼, 그것은 하나님과 같이 영원하다(1-17). 그러므로 이 구원은 고난 때문에 요동하지 않고 오히려 고난 중에서 완성되어 간다(18-26). 그러나 모든 고난은 신자에게 해를 끼치지 못하고 도리어 합동하여 유익을 준다. 그렇게 되는 원인은, 신자가 구원받기로 예정된 사실에 있다(27-30). 신자들을 그리스도에게서 끊는 방해물은 없다. 신자와 그리스도와의 관계는 하나님의 예정에 근거된 것이므로 영원한 것이다(31-39).

 

3. 양자의 영

신자가 하나님의 양자됨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속죄하여 주셔서 법적으로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아들 대우를 받게 하신 것이다. 그뿐 아니라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서 내적 인연도 가지게 되었으며 그것은 성령께서 우리의 영혼을 새롭게 하시는 중생의 생명이다. 이는 하나님에서 그 말씀의 새롭게 하는 힘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영혼을 새롭게 하심을 가리킨다(참조, 벧전1:23-25). 물론 이와 같은 내적 인연도 그것의 법적 성립, 곧 그리스도의 보혈로 말미암은 속죄 사실 위에서 성립되며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죽으시지 않으셨다면, 성령이 우리에게 오시지 않았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바울은 '아바'라는 아람 말과 아버지라는 헬라어를 거듭해서 말함으로 신자가 하나님의 양자됨을 강조한다.

 

4. 하나님(31-33)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은 인간을 사랑하시며, 더욱이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분이시다.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사랑은 놀랍고 귀한데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셔서 십자가를 지고 죽게 하시고, 그 사실을 믿는 자들에게는 죽음에서 자유하게 하고 주의 생명을 소유한 자로서 천국백성이 되게 하신다.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하나님을 믿는 자들이 하나님을 의지하며 복음에 붙들려 살 때에, 그 삶 가운데 지어야 하는 자신들만의 십자가가 있기도 하다. 그러나 복음의 일꾼이었던 바울은 하나님이 자신들을 위하시면 대적할 자가 없음(31)을 고백한다. 다윗은 여호와는 나의 빛, 구원이시니 누구를 두려워하며, 여호와는 내 생명의 능력이시니 내가 누구를 무서워 하리요, 원수 된 행악자가 내 살을 먹으러 왔다가 실족하여 넘어지고 군대가 나를 대적하여 진 칠 지라도 마음이 두렵지 아니하며 전쟁이 얼어나 나를 치려 할 지라도 오히려 안연하리로다(27:1-3)라고 고백한다.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예수님은 믿는 자들이 멸망치 않고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으며,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유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고, 자신과 아버지가 하나라(10:28-30)고 말씀하신다. 생명이 되는 예수님과 하나님이 우리의 편이 됨을 잊지 않는다면 결코 승리할 수밖에 없는 우리의 삶이 될 것이다.

 

아들을 내어 주신 이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않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해 내주신 이는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시는 분임(32)을 알고 감사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죄의 삯이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임(6:23)을 알고 정신을 차리고 믿음 안에 거해야 한다. 사도요한은 이렇게 고백한다.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요일 4:10)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은 한 없이 깊기 때문에, 이를 귀하게 생각할 때에 승리할 수 있다.

 

누가 고발하고 정죄하리요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할 이는 없고, 의롭다 하신 이가 하나님임(33)을 기억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음(8:1)을 기억해야 한다. 늘 믿음 안에 있는지를 점검하고, 마음 가운데 소망이 넘쳐나는지를 살피고 구원 받은 자로서 깨어있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 “하물며 하나님께서 그 밤낮 부르짖는 택하신 자들의 원한을 풀어 주지 아니하시겠느냐 저희에게 오래 참으시겠느냐.”(18:7)는 예수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파수꾼의 사명을 잘 감당하며 주의 십자가를 바라보고 늘 승리하는 그리스도인들은 복된 자들임을 믿습니다.

 

5. 그리스도(34-37)

간구하시는 자

예수님은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분이시다. 믿음 생활하면서 고난과 역경을 헤치며 힘이 들기도 하고 때론 정죄감에 휩싸여 소망을 잃을 수도 있겠으나 믿음 안에서 서로 기도하는 동역자들이 있고, 왕 되신 주님께서 보좌의 우편에서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심을 잊지 않는 그리스도인들이 되어야 한다. 바울은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임(34)을 고백한다. 우리는 예수님이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음(4:25)을 믿고 승리해야 한다. 바울은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다(12:2)고 말한다.

 

누가 예수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을 자는 없고 환난과 곤고나 박해나 기근이니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35)도 그렇게 하지 못함을 기억해야 한다. 영생을 주시는 예수님 안에 있는 자들은 멸망치 않고 누구도 이들을 빼앗을 자가 없음(10:28)을 믿어야 한다. 바울은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소망이 부끄럽게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5:3-5)

말한다. 주 안에서 인내하며, 성령의 충만함으로 주의 사랑으로 승리하며 살 수 있음을 믿는 그리스도인들은 복 받은 자들이다.

 

예수로 말미암아 고난을 이김

바울은 우리가 종일 주를 위하여 죽임을 당하게 되며 도살당할 양 같이 여김을 받았나이다 함과 같으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게 됨(36-37)을 고백한다. 주를 따라가는 삶이 고난이 될 지라도 주 안에서 승리한 믿음의 선진들을 기억하며 도전받고 잘 달려가는 그리스도인들이 되어야 한다. 예수님은 우리를 살리려고 십자가를 지시는 사명을 감당하셨다. 이사야서는 이렇게 기록한다. “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양같이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53:7) 나를 살리신 주님의 사랑에 깊게 잠기어 주와 동행하는 그리스도인들은 넉넉히 고난도 이겨낼 수 있게 될 것이다. 사도요한은 자녀들아 너희는 하나님께 속하였고 또 저희를 이기었나니 이는 너희 안에 계신 이가 세상에 있는 이보다 크심이라(요일 4:4)고 고백한다. 오직 주님만 의지하여 믿음으로 이 땅 가운데서 사명을 잘 감당하는 그리스도인들이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6. 하나님의 사랑(38-39)

신분의 변화

신자는 모두 하나님의 양자로 대우를 받는 신분 변화를 소유하며 하나님을 나의 아버지로 부를 수 있는 특권이 주어졌을 뿐만 아니라, 아들로서의 모든 혜택과 법적인 문제까지도 보장받게 된다. 하나님은 멀리 계시는 초월 주 하나님이 아니시고 우리의 삶을 지키시고 살피시는 아버지 하나님이시므로 아이가 자기의 아버지를 '아빠'라고 부를 수 있듯이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을 편안히 부를 수 있음을 기억해야한다. 또한 옛 구약의 제사장 역할이 우리 모두에게 열려지게 됨으로 하나님과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과 직접적인 관계에 들어감을 감사해야한다.

 

누구도 예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음

바울은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38-39)고 고백하고 사도 요한은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니니라.”(요일 4:16)고 말한다.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 속에서 사랑가운데 거하는 자임을 기억하며, 예수의 이름으로 늘 승리할 수 있음을 믿고 감사와 찬양을 고백하며, 주님께만 영광을 올려드리는 복된 삶을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7.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우리가 죄인임을 깨닫고 나를 위해 죽으신 예수 십자가의 피로 죄를 용서받아, 예수님을 나의 주인으로 받아들일 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 천국백성의 삶을 살게 됨을 믿고, 우리를 사랑하시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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